디지털 저작물에 대한 권리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는 지위를 가지고 있지만 케이블 TV, 특히 위성방송처럼 저작권 권리처리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여야 하고 동시에 다량의 프로그램을 확보하여야만 하는 매체의 경우에는 경쟁 정책(competition policy)의 산물인 강제 허락 제도의 의의가 크기 때문이다.
Ⅰ. 서론
한국 대중음악은 지금 커다란 위기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다. 음반시장은 갈수록 불황에 시달리고 있고, 음악콘텐츠는 특정 장르에 한정되어 불균형의 구조를 여전히 개선하지 못한 채 문화적 종 다양성을 상실해가고 있다. 또 음반유통과 저작권 등 음악시장을 지탱하고 있는 주요 제
각국의 교육개혁의 양상은 달라지겠지만, 여러 가지 공통점을 보이고 있다. 다시 말하면 교육의 대중화, 교직의 전문과, 교육내용과 방법의 현대화, 교육행정, 재정의 효율과 등이다. 한국은 21세기를 대비하기 위하여 교육의 기본 방향을 정립하고 교육의 장기 발전을 위한 국민적 합의의 도출과 범정
유통의 근간을 지탱하는 거래제도로서, 국민에게 다양한 독서 향수 기회와 문화적 균형성을 확보해주는 출판유통의 관행이었으며 또한 독자와 직접 관련된 문제이기도 하다.
1997년 전체 인구의 1.5%에 불과하던 인터넷 이용자가 1999년 말 현재로 22.4%로 확대되었으니 가히 폭발적이라 할 것이며, ‘국
저작권법’이 등장하였다. 역사적으로 저작권법적 개념에 입각한 법적 조항은 1672년 북미대륙의 뉴잉글랜드에 있는 매사추세츠 식민지 의회가 제정한 저작권 보호에 관한 조례와 1709년 앤여왕법(Queen Ann Act)에서 찾아볼 수 있다.
앤여왕법은 저작권으로서의 복제권(copyright)을 인정하고 있으며, 이 권
부강하게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더욱 활성화 되게 될 것이다. 즉, 잘 만든 캐릭터와 마케팅 능력만 뒷받침된다면, 캐릭터 산업은 국경도 유효기간도 없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 이 장에서는 캐릭터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영화와 관련된 영화진흥법과 방송과 관련된 방송법이 따로 존재하는 것이 거추장스러워진 환경에 돌입한 것이다. 음반, 비디오, 게임 등과 관련된 법규들도 마찬가지다. 모든 매체가 멀티 미디어적 성격으로 변해 가는데 법규가 홀로 미디어적 성격을 띠고 있다면 이는 상당한 문제를 야기할 수밖에 없
의의
지적재산권을 보호한다는 것은 지적생산물에 대한 배타적 소유권을 인정함으로써 타인의 불법적 사용을 방지하고 독점적 경제이익을 보장받을 수 있게 해 주는 것을 의미한다.
일찍이 K. Arrow는 발명기술에 관한 지식과 정보가 경쟁기업에 유출될 경우 기업의 기술개발에 대한 투자의욕이 위축
저작권자의 배타적 권리에도 불구하고, 저작권자가 일단 특정 복제물의 판매에 동의한 경우에는 그 복제물에 대하여는 더 이상 저작권자의 배포권이 미치지 않는다.
최초판매의 원칙은 저작물의 전전유통 단계에 저작권자가 자신의 배포권을 행사하여 개입하는 것을 방해하고, 저작물의 취득자가 계
불법복제율의 현황파악, 불법복제의 원인분석을 통하여 소프트웨어 지적재산권 보호의 실효성 강화를 위한 전략적, 정책적 대안제시가 필요하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본 연구에서는 소프트웨어 불법복제현황파악 및 사례분석을 통하여 소프트웨어 저작권 보호제도의 개선방안에 대하여 제시